치아가 시린 이유 1탄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드시는 많은 분들이 결국엔 이가 시려 고생을 하십니다.

얼음의 차가운 온도가 문제일까요? 아니면 얼음의 단단함이 문제일까요? 대체 시린이 이유는 무엇일까요?

​​​

1. 잇몸 쪽 치아가 패인 경우

시린이가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치아가 패인 것입니다.

이를 치경부 마모증이라고 부릅니다. 치아와 잇몸이 닿는 경계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보통 이 부위의 잇몸이 내려가 치아 뿌리가 드러나거나, 이가 V자 형으로 패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치아가 많이 시릴 수 있습니다.

출처:국가건강정보포탈

2. 잘못된 양치 습관

위에서 말한 치아가 패이고, 잇몸이 내려가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잘못된 양치질 습관입니다. 특히 치아를 좌우로 문질러 닦는 습관이 가장 안 좋습니다.

좌우로 분노의 양치질 빡빡 하시는분들 .. 안됩니다

​치아도 깎이고 잇몸도 자극받아서 내려가고, 총체적 난국이 펼쳐집니다.

​​

3. 씹는 힘이 너무 강해요

밥을 먹을 때 씹는 힘이 너무 강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치아 중 약한 부위에서 변형이나 비틀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V자 홈 형태로 치아가 깎여나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게 언제 잘 일어나냐면… 바로 이갈이! 이 악물기! 스트레스 받으면 이 꽉 물고~ 잘 때 이 가는 분들이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4. 즐겨요~ 코카콜라~

치아의 가장 바깥쪽은 단단한 무기질 성분이자 석회 조직입니다.

이게 무엇에 잘 녹느냐! 바로 탄산음료나 산성 음식입니다. 그래서 이런 음료, 음식 먹고 나서는 물로 한 번 헹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최소 30분은 있다가 양치질하세요. 단단하던 부분이 푸석푸석하게 변하기 때문에 양치질을 하면 치아가 못 버팁니다.

5. 이를 안 닦으면 시린이 생겨요

왜 이를 안 닦으면 이가 시려지느냐! 바로 잇몸의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풍치라고들 이야기하는 치주염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치아 뿌리 부분을 보호하던 부분도 같이 녹습니다. 그래서 뿌리가 노출되고 이를 시리게 만듭니다.

​영상도 하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브러쉬를 정기구독 해보세요.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은 물론, 2주에 한 번씩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맞춤형 구강 케어 지식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