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라미네이트 장점과 단점 이야기입니다.

라미네이트는 보통 웃을 때 예쁜 얼굴을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앞니 표면을 아주 얇게 깎은 후에 예쁘게 만들어진 인공 치아를 붙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 네일아트할 때 인공 손톱 붙이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미네이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라미네이트 역사도 살짝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라미네이트 역사
2.라미네이트 장점
3. 라미네이트 단점

​​1. 라미네이트의 역사

라미네이트는 미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할리우드에서 촬영 기간 동안에 일시적으로 치아를 예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그 당시에는 기술이 좋지 못해서 일시적 효과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70년에 걸쳐 여러 접착제와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금과 같은 형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라미네이트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2. 라미네이트 장점

(1) 예뻐요

라미네이트 장점은 예쁘다는 것입니다. 탄생 배경 자체가 미소 짓는 모습을 예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니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일반 치아와 비슷한 색과 광을 재현합니다. 색깔만 예쁜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깨진 치아, 틀어진 치아 잡아가면서 할 수 있습니다. 너무 틀어진 건 교정이 필요하지만 아주 약간 벌어지거나 틀어진 건 가능합니다.

(2) 씹을 때 편해요

애초에 앞니만 작업을 하기에 대부분의 경우 기존의 씹는 면을 건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치과 치료하고나서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가, 기존과 씹는 면이 살짝만 달라져도 씹을 때 불편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이러한 부분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3) 오래가요

생각보다 라미네이트는 오래 유지 됩니다. 일반적으로 충치 치료할 때 쓰는 레진보다도 단단하고, 마모도 잘 안됩니다.

​​(4) 스피드

일반 교정치료나, 보철 치료에 비해서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치료 가능합니다.

​​(5) 변연 봉쇄성

변연 봉쇄성이라는 것은, 딱 달라붙어 있어서 내부의 접착제가 세어 나와 잇몸이나 다른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다만, 잘못 설계되거나 치료된 라미네이트는 잇몸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라미네이트 단점

(1) 깎아야 함

어찌되었건 라미네이트를 붙이려면 치아를 깎아야 합니다. 그렇죠. 기존 자연치아를 깎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번 깎은 치아는 절대 저절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라미네이트 단점 중 가장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2) 수리 어려워요

라미네이트를 쓰다가 부러지면 대체로 재제작해야합니다. 가끔 부분적으로, 레진으로 메꾸는 경우가 있는데 안 예쁩니다. 그리고 잘 붙지도 않습니다.

​​(3) 탈락

장기간 쓰다 보면 라미네이트가 깨지거나 떨어질 수 있겠죠?

​​(4) 단단한 음식 금지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앞니는 이제 자연치아가 아닙니다. 라미네이트는 얇기 때문에 자연치아보다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단단한 음식을 앞니로 먹는다? 절대 금물입니다. 갈비 뜯다가 라미네이트도 같이 뜯겨 나갈 수 있습니다.​

(5) 예민함

이건 치과의사에게 해당되는 점이긴 합니다. 아주 얇게 치아를 깎아야 하고 되도록 균일하게 깎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찰흙 같은 걸로 본을 떠서 아주 얇은 두께의 도재로 인공 치아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민한 작업이라 테크닉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라미네이트 참고 동영상입니다.

질병관리청에 올라와 있는 라미네이트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