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마스크를 오래 착용할수록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왜 그럴까요? 마스크 입냄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호흡(입으로 숨쉬기)

마스크를 착용하면 가장 힘들어지는 것은? 바로 코로 숨 쉬는 것입니다. 코로 숨쉬기 힘들어지면? 자연스레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입으로 숨 쉬면 왜 입냄새가 날까요? 입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입에는 침이라는 아주 좋은 친구가 있습니다. 침 속에는 세균과 싸우는 성분들이 가득 있습니다. 그런데 입이 건조해서 침이 말라버리면 세균과 싸우는 성분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입안 세균이 증가합니다. 이 때문에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침이 마르면 기계적으로 입안 찌꺼기를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침은 입안에서 흐르면서 치아 사이 찌꺼기, 혀의 찌꺼기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침이 부족하면 이런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고, 신맛이 나는 무가당 캔디 등을 섭취하면 침 분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침분비를 유도해서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마스크 안으로 침 튀기는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이야기하면 침이 마스크 안으로 튀게 됩니다. 침 외에도 섭취했던 음식물도 튀게 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음료를 마실 때 등 수없이 많은 세균이 치아, 잇몸, sinus(공동) 등에 숨어들어갑니다. 따라서 우리의 입은 세균들이 사는 풀장과 다름없습니다. 이러한 세균들은 침에 섞여 마스크에 튀었다가 수분이 증발하면서 악취를 유발합니다.

평소에 양치질 잘하고 치실 잘 활용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그리고 가글을 사용하여 입냄새 원인 세균을 줄이면 좋습니다.

​3. 건조한 환경

마스크를 오랫동안 착용하면 입안이 건조해집니다. 그런데 입안만 건조해지는 게 아닙니다. 입술도 건조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입술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입술 갈라져서 나는 피도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건조한 날씨에는 입술 보습도 신경 써야 좋습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해지면 잇몸이 더 안 좋아집니다. 보철물이 많은 분들은 특히 그런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입냄새가 더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식이섬유 많은 채소를 많이 드셔 보세요. 그리고 가습기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코로나 이전에는 마스크가 일상 용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스크 착용한다는 것만으로,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다는 느낌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의 활성이 줄어듭니다.

부교감 신경은 본래 침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부교감 신경계와 침 분비가 저하되는데, 이 때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완화를 위해 명상, 운동 등을 해보세요. 그리고 차를 마셔보세요. 녹차, 레몬차 등을 추천합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