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아침 입냄새 유독 심한 이유

구독자 중 한 분이 유독 아침 입냄새 (morning halitosis)가 심한 원인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루 중 유독! 왜 유독! 아침에 입냄새가 심한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참고할 논문

1. Volatile sulphur compounds in morning breath of human volunteers

2. Effect of Different Mouthrinses on Morning Breath

아침 입냄새 - 논문

​일단 아침에 입냄새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 입냄새 , 가장 큰 원인인 VSC

입냄새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잇몸질환, 폐 질환, 비염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입냄새 원인의 80-90%는 입안 문제입니다.

이중 아침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VSC라고 불리는 Volatile sulphur compounds입니다.

한국말로 하면 휘발성의 유황 성분입니다. 유황 성분? 유황은 어떤 냄새일까요? 달걀 썩는 냄새입니다. 음식물이 썩을 때 나는 냄새이기도 합니다.

이들이 높은 농도로 입안에 존재하다 보니 아무래도 아침에 입냄새를 심하게 합니다.

특히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 VSC의 농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의 깊은 틈과 틈 사이를 오가는 혈류량에 따라 VSC농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혀의 뒤쪽 백태에 자리 잡고 있는 세균들 중 입냄새와 관련된 세균이 많을수록 VSC 농도가 증가합니다.

아침 입냄새 - 2

2. 왜 아침에만 유독 높은 농도인가?

VSC는 단백질을 많이 먹을 때 농도가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단백질 파우더, 달걀, 우유, 고기 종류를 먹고 난 후 그 수치가 크게 상승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저녁에 분명 양치를 하고 자는데도! 왜 이러한 VSC 농도가 아침에 높아질까요?

​​

잠을 잘 때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세균의 활성도가 달라집니다. 침은 그 자체 내에 항세균, 항박테리아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균과 싸우는 병사들인 셈입니다. 그리고 침이 흘러내리면서 입안 찌꺼기들을 제거합니다. 밤에는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세균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이로 인해 입안의 VSC 농도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침의 분비량이 줄어드니, 자연스레 음식을 부패시키는 세균들이 활발해집니다. 그래서 부패된 입안 찌꺼기들이 VSC를 열심히 만들어냅니다.

​다음 편에는 그럼 어떻게 해야 아침에 나는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편]

매번 자료를 찾기 힘드신가요? 구강 케어에 관심은 많은데 정보를 얻기 힘드신가요?

지금 월간구강을 구독하세요! 무료로 한 달에 1번씩 여러분의 구강에 도움되는 정보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구강 지식 알아보기

다양한 구강 케어 지식을 알아보세요

[관련 상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