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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

잇몸 부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잇몸이 부었을 때의 대처법을 알기 위해서는 일단 잇몸이 왜 붓는지 알아야 합니다.

1. 잇몸은 대체 왜 붓는가?

원인은 다양합니다. 크게 나누면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치아에 이상이 생겼을 때
  • 잇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 사랑니 문제
  • 호르몬 변화의 문제 (여성 생리 주기 혹은 임신에 따른 변화 발생)

등 매우 다양합니다.

2.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

일단, 가장 좋은 방법은 치과에 일찍 가는 것입니다.

그럼 치과 가기 전! 급한 대로 집에선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잇몸이 붓는다는 것 자체가 염증 반응입니다.

그래서 염증 완화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로, 염증을 달래주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감염 증세를 가라앉히는 게 필요합니다.

​​다만 일시적 방법이니 꼭 치과에 가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붓기를 가라앉히려면 냉찜질이 좋습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마시면 그 열기로 인해 잇몸의 붓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냉찜질 혹은 찬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얼음으로 해당 잇몸 부위를 찜질해 주면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잇몸 부었을 때 - 냉찜질

세 번째로, 양치질을 해줍니다.

잇몸이 부은 상태이므로 반드시 부드럽고 가는 모의 칫솔을 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힘을 빼시고 천천히, 약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아주 가볍게 잇몸 마사지도 시도해 보세요.

잇몸에 더 상처 나지 않도록 하면서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치실을 이용해 꼼꼼히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 주세요.

네 번째로, 피로 완화입니다.

대부분 일시적으로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는 경우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안 좋은 상태이므로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충분히 쉬어 주세요.

그리고 피임약 등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잇몸 부었을 때 - 피로

다섯 번째로,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를 충분히 해주세요.

튼튼한 면역체계를 위해서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특히 비타민 C군과 B군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치과는 아프지 않을 때 가서 예방하는 게 최선이고 조금 아플 때 빨리 가야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이롭습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예방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최고의 예방은? 양치질 잘하기입니다.

항상 양치질은 자신에게 맞는 칫솔, 치약을 잘 선택하셔서 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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