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 때 어떡하죠?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 그리고 원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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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몸은 왜 붓는가

잇몸이 붓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많은 원인은 아래 5가지입니다.

– 치아에 이상이 생겼을 때

– 잇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 사랑니 문제

치아와 잇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은 치아 질환이나 잇몸 질환을 의미하고, 사랑니는 맹출 할 때 주로 잇몸이 많이 붓습니다. 호르몬에 의한 잇몸 변화는 여성 생리 주기 혹은 임신에 따른 변화 시기에 많이 발생하며, 전신질환은 당뇨가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평소 플라그 관리가 안 되면 더욱 심화된다는 것입니다.

잇몸 부었을 때 -1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

1. 염증 달래주기

일단 잇몸이 부었다는 것은 염증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염증을 달래주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법입니다. “The efficacy of pain control following nonsurgical root canal treatment using ibuprofen or a combination of ibuprofen and acetaminophen in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논문에 따르면 이부프로펜 600mg + 아세트아미노펜 1000mg을 먹었을 때 부작용도 가장 적고, 효과도 가장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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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냉찜질 하기

붓기를 가라앉히려면 냉찜질이 좋습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는 그 열기로 인해 붓기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냉찜질이 어렵다면 찬물도 좋습니다.

잇몸 부었을 때 -2

3. 잇몸 부었을 때 꼭 피로 완화하기

대부분 일시적으로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는 경우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면역체계 정상화를 위해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충분히 쉬어주세요. 그리고 피임약 등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4.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

위의 피로 완화와 마찬가지입니다.

면역체계를 위해서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특히 비타민 C군과 B군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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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양치질 해주기

잇몸이 부은 상태이므로, 부드럽고 가는 모의 칫솔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힘을 빼고 천천히, 약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아주 가볍게 잇몸 마사지도 시도해 보세요. 잇몸이 더 상처 나지 않도록 하면서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치실을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단, 너무 부드러운 모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무 모가 얇고 부드러운 경우 잇몸 마사지는 가능하지만, 플라그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보통은 초미세모보다는 미세모 정도가 적당합니다.

리브러쉬 제품 중에도 잇몸에 특화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올리브영에서 1등을 한 클로브 농축가글, 항염 치약, 미세모 칫솔 등입니다.

잇몸이 일시적으로 붓는 경우라면 위의 대처법으로 가능하지만, 계속해서 붓거나 그 크기가 커지거나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면 잇몸이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과 더불어 잇몸 케어 칫솔, 치약을 이용해 평소 양치질을 잘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저녁에 주무시기 전에는 꼭 신경 써서 꼼꼼하게 관리해 주세요.

[ 잇몸 부었을 때 어떡하죠? 내용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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