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과정 알아보기

재미없고 유익한 신경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충치가 있거나, 치아가 깨졌을 때 신경치료를 합니다.

치아 신경치료 과정을 순서만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안쪽까지 쭈욱 뚫고 들어가기

2. 깊이 파악하기

3. 염증 제거하기

4. 깨끗하게 닦아 주기

5. 구멍 난 부분에 대체물질 넣어 주기

6. 치아 씌우기

신경치료 과정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각 단계 별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조금만 더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그러니 어디 가지 마시고 재미없고 유익한 신경치료 과정 알아가세요!

​​

1. 안쪽까지 쭈욱 뚫고 들어가기

치아를 깎는 과정입니다. 치아의 겉 면을 깎고 속 면을 드러내는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염증은 치아의 뿌리 부분에 있습니다. 여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부터 통로를 뚫어야겠죠? 이를 어려운 말로 ‘와동 형성’이라고 합니다.

출처:위키피디아

2. 깊이 파악하기

일단 염증에 다가갈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내놨습니다. 더 안쪽까지 들어가려면 방해물을 제거해야겠죠? 일단 안쪽에 있는 조직들을 제거합니다.​

그런데~ 치아 뿌리 넘어서 더 안쪽까지 푸욱 찔러버리면? 큰일나겠죠? 그래서 깊이를 파악해야 합니다. 신경치료할 때 치과의사분들 보면 손가락에 자를 끼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요새는 디지털화 되어 있어서 잘 안쓰기도 합니다. ​​

깊이 파악하고, 다시 뚫고, 근데 이 도로도 막 일직선으로 푹 뚫으면 안 됩니다.  점 좁아지는 형식으로 뚫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다른 부분을 푹 뚫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염증 제거하기

오염된 녀석들 긁어내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안쪽 모양도 만들어가면서 더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나중에 대체물질 넣을 때 대체물질이 더 안쪽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조심해야 합니다.

출처:위키피디아

4. 깨끗하게 세척하기

오염된 요소들을 제거하고 나면, 깨끗하게 세척을 해줍니다.

사실 이것도 3번 과정이랑 섞어서 반복해가며 합니다

​​

5. 구멍 난 부분에 대체물질 넣어 주기

염증 부분까지 도로도 뚫고, 염증도 제거했으니 이제 원상 복귀해야겠죠?

아쉽게도 본래 그대로의 상태로 만들 순 없습니다. 그래서 본래의 물질을 대체하는 애들을 넣어줍니다. 그래야 치아가 약해지지 않습니다. 속이 빈 상태로 겉 부분만 씌우면 쉽게 깨지기 때문입니다. 이걸 방지하고, 또 다시 오염되는 것도 방지하기 위해서 안 쪽에 대체 물질도 넣어주고~ 튼튼하게~ 기둥도 세우고~ 기초 작업을 합니다. 마치 건물 세울 때 지하 파서 철골구조물로 틀 짜는 것과 같습니다.

출처:위키피디아

6. 치아 씌우기

속을 채웠으니 겉도 멋지게 마무리해줘야겠죠? 신경치료 과정의 마지막이자 다시 오염되지 않게 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하면 금니 씌우는 것입니다.

가끔… 5번 단계까지 하시고 금니 씌우는 거 비싸다고 안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5번까지 하면 다 치료되었다고 생각하시고는 이 뒤로 치과를 안 가십니다. 그리고 …. 다시 오염됩니다. 치아도 다시 깨지고, 오히려 처음보다 상태가 악화되어 옵니다. 신경까지 다이렉트로 통하는 고속도로를 뚫어놨는데, 당연히 엄청나게 빠르게 세균이 안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예전엔 입구가 좁기라도 했지만, 지금은 8차선 고속도로입니다.

치료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정말 난감합니다. 일단 처음부터 다시 치료해야 하고, 그때보다 치료 범위도 넓어지고 난이도도 올라갑니다. 그러니 꼭 마지막까지 잘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치료 과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신경치료 과정은 매우 복잡합니다. “보존과”라고 치과 내에서도 따로 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영상에서 추가적인 정보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양치질 잘해주시고, 가글과 치실 등 구강 케어 보조 용품도 사용해 주세요.

리브러쉬 고불소 치약을 통해 충치를 예방해 보세요!

리브러쉬를 정기구독 해보세요.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은 물론, 2주에 한 번씩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맞춤형 구강 케어 지식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