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 잇몸병, 서로를 나빠지게 만들어요

[ 잇몸병과 심혈관질환 ]

잇몸에서 피 나고 고름 나오고, 생각만 해도 싫으시죠?

그런데 이런 잇몸질환이 심혈관질환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전신질환과 구강질환의 연결 중 하나인 심혈관질환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잇몸과 심혈관질환 연관성

남성 > 여성, 위험도는 최대 약 25% 상승.​

논문에 따르면, 잇몸질환과 심혈관질환의 연관성은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훨씬 높습니다.

그리고 그 위험도는 치아의 유무, 고혈압 유무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25% 정도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심한 것이죠. 반대로 심혈관질환을 가진 분은 잇몸질환 걸릴 확률이 3배 증가합니다.

아직까지 잇몸질환이 어떻게 심혈관질환의 병태생리학적 측면에서 원인을 제공하는지는 불명확합니다.

다만, 잇몸질환과 심혈관질환 모두 많은 원인이 작용해야 하고, 서로 동시 상호 작용한다는 것은 밝혀진 상태입니다.

​​

일단, 둘의 위험 요소는 일치되는 면이 많습니다.

나이, 성별, 스트레스, 흡연 등이 있고 잇몸질환과 심혈관질환을 동시에 가지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한 예로,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관상동맥벽의 두께가 더 두꺼울 수 있고, 심근경색 발병률이 3.8배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심혈관질환 - 그림1

2. 죽상경화증?

잇몸질환이 어떻게 심혈관질환에 연결되는지 알려면 일단 죽상경화증을 알아야 합니다.

죽상 = 죽과 같이 걸쭉한 상태

경화 = 단단하게 굳는 상태

죽상경화증은 혈관의 일부에 기름과 세포 덩어리인 죽종이 생겨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죽상경화증이 심장 쪽 관상동맥에 생기면 협심증, 뇌동맥에 생기면 뇌경색이 발생합니다.

심혈관질환 - 그림2

3. 죽상경화증과 잇몸질환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병원균의 DNA는 죽상경화 플라그 내에 똑같이 존재합니다.

잇몸질환으로부터 혈관으로 세균이 들어가면, 그 세균이 혈관을 타고 몸을 한 바퀴 돌면서 죽종의 형성을 돕습니다.

또한 혈소판 응집이라는 것을 유발하는데 안 그래도 걸쭉해진 부분에 이런 것들이 달라붙어서 결과적으로 심혈관질환이 걸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잇몸질환과 심혈관질환 모두 동일한 유전적 변이가 발견됩니다.

그래서 잇몸질환이 있는 분은 심혈관질환에 걸리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반대로, 심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도 잇몸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심혈관질환 - 그림3

4. 관리는 확실히

잇몸질환과 심혈관질환은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악영향을 주는 것이죠.

그래서 평소 잇몸질환이 있으신 분은 꼭 치과 치료를 받으시고, 평상시에 양치질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잇몸질환이 있으신 분은 미세한 모를 가진 칫솔이 좋고, 치약은 항염 성분이 들어간 치약이 좋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도 꼭 잇몸질환 예방 잘하시고, 자신의 구강에 맞는 칫솔과 치약을 잘 선택하셔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심혈관질환과 잇몸질환의 상관관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두의 구강이 건강해지길 기원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리브러쉬를 정기구독 해보세요.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은 물론, 2주에 한 번씩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맞춤형 구강 케어 지식을 안내합니다

[ 리브러쉬 구강 타입 테스트를 해보세요 ]

구강 지식 알아보기

다양한 구강 케어 지식을 알아보세요